모니터에 띄워진 내용을 이미지 파일로 기록한 뒤 보관하고 싶다면 운영체제의 자체적인 기능을 쓰거나 전용 도구를 받아서 구동하면 됩니다. 물론 이런 작업을 위해선 관련 정보를 알아두는 것이 좋은데 제가 컴퓨터를 엄청 능숙하게 다루는 사람은 아니지만 간단한 기능을 알려드리는 것 정도는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아래 pc화면 캡쳐를 간단하게 하는 절차를 적어두었으니 혹시 관련 내용을 찾고 있었던 분들이라면 읽어주시기 바랍니다!
모니터에 띄워진 모든 내용을 그대로 기록하고 싶을 땐 운영체제의 기능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쉬운 절차입니다. 그럼 운영체제 기능은 어떻게 활용을 하는고 하니 그냥 키보드에서 [시작 버튼 + Print Screen]을 누르면 끝입니다. 엄청나게 간단하죠? 그리고 해당 버튼을 눌렀을 때 생성되는 이미지는 [내 컴퓨터 > 사진 > 스크린샷] 폴더에 저장이 됩니다.
다만 해당 기능을 쓰면 모든 내용이 이미지로 기록되기 때문에 일부분만 필요할 땐 편집 작업을 거쳐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. 그래서 모니터의 일부분만 이미지로 만들고 싶을 땐 pc화면 캡쳐를 지원하는 도구를 구해서 쓰는 것이 편리하죠. 물론 가급적 사용 방법이 간단한 것이 좋은데 설치하지 않아도 되고 버튼을 한 번만 누르면 스크린샷이 이뤄지는 [칼무리]가 좋습니다.
제가 칼무리를 직접 공유할 수도 있겠지만 바이러스와 악성코드를 걱정해서 다운로드를 꺼리는 경우가 있을 것 같습니다. 그래서 그냥 공식 홈페이지의 주소만 적어보자면 [kalmuri.kilho.net]인데 페이지 하단에서 다운로드 공간이 준비되어 있으며 버튼을 클릭하면 pc화면 캡쳐에 활용할 도구 실행 파일이 컴퓨터로 받아지게 될 것입니다.
실행한 다음에는 필요한 세팅을 하고 지정한 단축키를 누르면 칼무리가 있는 곳과 동일한 위치에 pc화면 캡쳐가 진행되며 워낙 단순하고 간단한 도구여서 제가 자세한 방법을 언급하지 않아도 충분히 기능들을 다룰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합니다. 각설하고 캡쳐를 하는 것에 대해 얘기를 했는데 팁에 불과한 글이었지만 보탬이 될 수 있었길 바라며 저는 물러나겠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