간편하게 한글에서 미주와 한컴에서 각주를 달아주는 과정 안내
어려운 용어가 많은 문서에서는 읽는 사람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용어를 따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데, 문서 작성 프로그램에서 기본적인 서식을 지원하고 있으니, 해당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, 깔끔하고 간단히 한글 미주를 첨부해줄 수 있습니다.
물론 기능 활용법을 알아두어야 빠르게 문서 작업을 할 수 있겠죠? 그래서 한컴 각주와 관련된 정보들을 아래쪽에 정리를 해봤는데, 그저 클릭해야 할 버튼 위치를 소개하는 것이 전부가 되겠지만, 한글 각주와 한글 미주를 첨부하고 싶었는데, 방법을 몰라서 방황하고 있었다면, 충분히 참고를 해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!
▼ 일단 작성하고 있었던 문서를 열어주세요. 저는 딱히 작업해야 할 문서가 없는 상태라서 그냥 테스트 문구만 입력을 해두고 과정을 진행해보겠습니다.
▼ 문서를 실행한 뒤에는 용어 해설이 필요한 단어 바로 뒤에 커서가 위치하도록 해주세요. 그리고 키보드에서 [Ctrl + N + E]를 누릅니다.
▼ 단축키 활용이 싫다면, 아래 이미지에 표시해둔 메뉴를 클릭해서 작업을 진행하셔도 괜찮아요.
▼ 단축키나 메뉴를 누르면 선택한 단어 아래쪽에 선이 그어지고 내용으로 첨부하는 화면이 나오는데, 그대로 내용을 입력해주면 됩니다.
▼ 세세한 서식은 상단의 도구 모음에 정리되어 있으니, 하나씩 살펴보고 수정을 하시면 될 것 같아요.
▼ 그리고 페이지 가장 아래쪽에 설명이 첨부되는 모양을 원할 땐, 아래 이미지에 표시한 메뉴를 누르거나, [Ctrl + N + N]을 눌러주면 됩니다.
대단한 노하우를 공유하는 것은 아니었지만, 문서 작업에 조금은 보탬이 되었길 바라며 저는 물러나겠습니다.